맑고투명한하루 2025. 3. 16. 22:12

1.테슬라의 설립

테슬라는 20037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마틴 에버하드(Martin Eberhard)****마크 타페닝(Marc Tarpenning)**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두 공동 창업자는 전기차의 가능성을 믿고 회사를 시작했으며, 이후 2004년 일론 머스크(Elon Musk)가 시리즈 A 투자자로 참여하면서 테슬라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테슬라 설립 과정

2003마틴 에버하드와 마크 타페닝이 테슬라 모터스(Tesla Motors) 설립

2004일론 머스크가 650만 달러를 투자하며 이사회 의장이 됨

2006첫 번째 전기차 Tesla Roadster공개

2008일론 머스크가 CEO로 취임, 마틴 에버하드는 회사를 떠남

2010테슬라, 나스닥 상장 (TSLA)

초기 테슬라는 전기 스포츠카 Tesla Roadster를 출시하며 전기차 시장에 혁신을 일으켰습니다. 이후 모델 S, 모델 X, 모델 3, 모델 Y 등을 출시하며 글로벌 전기차 업계의 선두주자로 자리 잡았습니다.

2. 테슬라의 발전

1)테슬라의 발전 과정

테슬라는 전기차(EV) 시장의 혁신을 이끌며 지속적으로 성장해왔습니다. 초기 스포츠카 Tesla Roadster출시 이후, 대중적인 전기차 생산과 에너지 사업 확장을 통해 세계적인 기업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2) 초기 단계 (2003~2012) 전기차 시장 개척

- 2003마틴 에버하드와 마크 타페닝이 테슬라 모터스 설립
- 2004일론 머스크(Elon Musk)가 시리즈 A 투자(650만 달러) 후 이사회 의장으로 참여
- 2008첫 번째 전기차 Tesla Roadster출시 (리튬이온 배터리 기반)
- 2010나스닥 상장(TSLA) 및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공장 인수
- 2012첫 번째 대중형 세단 Model S출시 (1회 충전 최대 426km 주행)

이 시기는 테슬라가 전기차 제조업체로 자리 잡기 위한 기반을 다진 시기입니다. Roadster로 기술력을 입증한 뒤 Model S로 대중적인 관심을 끌기 시작했습니다.

3) 성장 단계 (2013~2019) 대량 생산 및 시장 확대

- 2015SUV 전기차 Model X출시
- 2016태양광 기업 솔라시티(SolarCity)인수 및 에너지 사업 확대
- 2017보급형 세단 Model 3출시 (전기차 대중화의 시작)
- 2019전기 픽업트럭 Cybertruck발표

이 시기 테슬라는 대량 생산 능력을 확보하며 전기차 시장에서 본격적인 경쟁력을 갖췄습니다. 특히 Model 3는 가성비 좋은 전기차로 큰 인기를 끌었고, 전 세계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높였습니다.

 

4) 글로벌 확장 단계 (2020~현재) 자율주행 및 AI 기술 강화

- 2020SUV 전기차 Model Y출시
- 2020S&P 500 지수 편입, 주가 급등
- 2021전 세계 전기차 판매 1위 달성 (93만 대 판매)
- 2022베를린 기가팩토리(Giga Berlin) 및 텍사스 기가팩토리(Giga Texas) 가동
- 2023Cybertruck양산 시작 및 새로운 차세대 플랫폼 발표

최근 테슬라는 자율주행(Full Self-Driving, FSD), AI, 로봇 개발 등 다양한 기술 혁신을 추진하고 있으며, 에너지 저장 장치(배터리)와 태양광 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5) 테슬라의 핵심 성장 요인

전기차 혁신배터리 기술, 성능, 자율주행 기술 발전
대량 생산 능력기가팩토리 확장을 통한 원가 절감 및 생산 속도 증가
에너지 사업태양광, 배터리 저장장치(Powerwall, Megapack) 등 지속가능한 에너지 솔루션
AI 및 로봇 개발자율주행 기술 강화 및 휴머노이드 로봇(Optimus) 연구

테슬라는 단순한 전기차 회사가 아니라 기술 혁신을 기반으로 한 종합 에너지·AI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자율주행, 로봇, AI 등의 기술 발전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이끌어갈 가능성이 큽니다.

3.테슬라의 실적

테슬라는 2024129, 2024년 회계연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분기 매출은 257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했으며, 주당순이익(EPS)0.73달러를 기록했습니다.이는 시장 예상치인 0.76달러를 밑도는 수치였습니다.

2024년 연간 실적을 살펴보면, 테슬라는 총 1789,226대의 차량을 판매하여 전년 대비 1.1% 감소했습니다. 이는 12년 만에 처음으로 연간 판매량이 감소한 것입니다. 이러한 감소는 중국,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와 모델 라인업의 노후화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또한, 20244분기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0% 이상 감소했습니다. 이는 전년도에 있었던 대규모 세금 혜택이 올해에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연간 기준으로는 977억 달러의 매출과 71억 달러의 순이익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6% 감소한 수치입니다.

한편, 2024년 테슬라 주가는 62.5% 상승하며, 2010IPO 이후 4번째로 높은 연간 상승률을 보였습니다.그러나 이러한 주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판매량 감소와 수익성 악화 등의 실적 부진이 나타나고 있어, 향후 테슬라의 전략 변화와 신모델 출시 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4. 테슬라의 미래

1)테슬라의 미래 전망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하면서도 자율주행, AI, 배터리, 에너지 저장, 로봇등 다양한 기술 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경쟁 심화, 판매량 정체, 수익성 감소 등의 도전 과제도 안고 있습니다.

2) 전기차 사업 전망

🔹 차세대 모델 개발

테슬라는 2025년까지 저가형 모델(모델 2, 또는 새로운 보급형 EV)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약 25,000달러로 예상되며, 기존 모델 3, 모델 Y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대중화 전략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인도 시장 진출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으며, 중국 및 유럽에서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추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 Cybertruck 및 새로운 전기차 라인업

2023년 말부터 Cybertruck양산을 시작했지만, 생산 속도와 수요가 관건입니다.

전기 밴, 로보택시(RoboTaxi) 등 새로운 차량도 개발 중입니다.

🔹 배터리 혁신 및 생산 비용 절감

4680 배터리(새로운 고효율 배터리) 생산을 본격화해 주행거리 증가 & 원가 절감을 목표로 합니다.

배터리 기술 개선이 전기차 가격 인하 및 수익성 개선의 핵심 요인이 될 것입니다.

3) 자율주행 및 AI 발전

- Full Self-Driving(FSD) 고도화

테슬라는 완전 자율주행(Full Self-Driving, FSD)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판매를 통해 추가적인 수익 창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FSD는 완전 자율주행이 아닌 레벨 2~3 수준이지만, 향후 레벨 4~5 단계로 발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 로보택시(RoboTaxi) 서비스 계획

2024~2025년 내 무인 자율주행 택시(RoboTaxi)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버(Uber) 같은 차량 공유 서비스 시장과 경쟁하며 새로운 수익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 AI 및 슈퍼컴퓨터 'Dojo' 개발

테슬라는 자율주행 AI 훈련을 위한 Dojo 슈퍼컴퓨터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는 자율주행뿐만 아니라 AI 모델 개발에도 활용 가능합니다.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테슬라 차량의 주행 성능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것입니다.

4) 에너지 사업 확장

- 태양광 & 배터리 저장 사업 성장

테슬라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에너지 저장 시스템(Powerwall, Megapack)**과 태양광 패널 사업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형 에너지 저장 시스템(Megapack)**은 기업 및 전력 회사에서 인기가 높아, 수익성이 좋은 신사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배터리 재활용 및 지속가능한 에너지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을 발전시켜 친환경 순환 경제 모델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5) 글로벌 시장 전략

- 중국, 유럽, 인도 시장 확대

중국 시장: BYD 등 중국 전기차 기업과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가격 조정을 통해 시장 점유율 유지 전략을 추진 중입니다.

유럽 시장: 독일 베를린 기가팩토리 확장을 통해 유럽 내 생산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인도 시장: 인도 정부와 협상을 진행 중이며, 현지 생산 공장 설립 가능성도 있습니다.

- 공장(기가팩토리) 확장

기존 미국, 중국, 독일 공장 외에도 멕시코에 새로운 기가팩토리 건설 계획이 있습니다.

생산량을 늘리고 비용을 절감하여 전기차 대중화 속도를 높일 계획입니다.

6) 테슬라의 도전 과제 🚧

- 전기차 시장 경쟁 심화BYD, 폭스바겐, GM, 현대차 등과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짐
- 수익성 압박가격 인하 경쟁으로 인해 마진이 줄어들 가능성 있음
- 자율주행 기술 규제 및 안전성 문제정부 규제 및 사고 발생 시 신뢰도 문제 발생 가능
- 공급망 이슈배터리 원자재(리튬, 니켈 등) 확보가 핵심 과제가 될 수 있음

 

7) 결론: 테슬라의 미래는?

테슬라는 전기차, 자율주행, AI, 에너지 사업을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이끌어갈 핵심 기업입니다.
- 차세대 저가형 전기차 출시 & 생산 확대
- 완전 자율주행(FSD) 및 로보택시 서비스 도입
- AI, 배터리 기술 혁신을 통한 수익성 강화
- 에너지 사업(태양광, 배터리 저장) 확장

테슬라는 앞으로 단순한 전기차 회사가 아니라, AI·에너지 혁신 기업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글로벌 경쟁과 규제, 수익성 문제 등을 어떻게 해결할지가 중요한 과제가 될 것입니다.

 

5. 사견

2차전지 산업과 전기자동차 산업에 관심을 가지면서 제일 먼저 알아야 할 것은 테슬라라는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테슬라는 전기자동차의 대명사이므로

많은 사람은 테슬라가 설립된지 얼마 안된 신데렐라와 같은 존재라 생각하고 어떤 회사나 테슬라 같은 자동차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테슬라는 설립된지 20년이 넘은 자동차회사이다.

초기 전기자동차가 널리 알려지기 전부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했고 그에 따른 기술개발도 병행하면서 영업이익율을 높이기 위해 협력관계이든 계열사과 관계를 수직관계로 일체화 하는 등 많은 노력 끝에 현재의 위치에 올라섰다.

테슬라가 닦아 놓은 전기자동차 시장에 기존 자동차회사들이 후발주자로 오면서 테슬라는 경쟁자를 맞이 하게되고, 또한 중국에서 새로 등장한 전기자동차회사와도 경쟁관계로 들어서게 되었다.

이제 관건은 테슬라는 애플과 같은 위치를 자동차업계에서 가질 수 있는가이다.

현재 테슬라는 많은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테슬라는 전기자동차를 넘어 다른 또 하나의 세계로 도전하고 있다.

테슬라의 주가는 미래를 보고 있지 현재를 보고 있지는 않다.

테슬라가 앞으로 가는 길이 전기자동차의 새로운 미래를 보여줄 것인가

테슬라는 자동차회사를 넘어 새로운 세계로 넘어 설 것인가

많은 주식부자를 만든 테슬라가 앞으로도 또 많은 주식부자로 만들 것인가.

과연 당신의 선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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